소설가구보씨의 일일", 등이 있다. 박태원의 문학세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박태원의 소설은 모더니즘 문학의 영향을 받아, 의식의 흐름 기법을 적극적으로 사용했다. 그는 주인공의 내면을 깊이 있게 탐구하기 위해, 주인공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흐르도록
소설가구보씨의 일일」과 『천변풍경』을 중심으로 해서 박태원의 모더니즘이 소설 속에서 나타나는 양상을 바탕으로 그 변모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박태원과 1930년대 모더니즘 사조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계기를 갖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주관성의 세계 모더니즘
예술관에 있어 모더니즘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1934), ‘성탄제’(1937) 등의 단편과 ‘천변풍경’(1936),‘갑오 농민 전쟁’(1963) 등의 장편이 있다.
2. 박태원의 작품 성향과 구인회
박태원은 중인계층의 서울 토박이였다. 당시 그의 부친은 약국을 운영하였고 숙부는 천변에서 병원을 운영하였다. 전통적인 중인의 생업인
서론
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은 1936년 6월 1일, 경성에서 하루를 보내는 소설가 구보의 일상을 통해 현대인의 삶의 허무와 상실감을 표현한 작품이다. 구보는 소설가라는 직업으로 인해 현실에 대한 깊은 성찰과 고뇌를 가지고 있다. 그는 자신을 둘러싼 세상을 무의미하고 허무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小說家 仇甫氏의 一日)로 박태원의 중편 소설이다. 일제 강점기 조선 경성부에 거주하는 지식인의 무기력함과 그 일상을 표현하고 있다. 박태원(朴泰遠)의 단편소설이다. 1934년 <중앙일보>에 발표되었다. 시력이 약하고 장가도 안 간 무기력한 소설가구보씨는 무료한 사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