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원형비평이라는 비평방법이 기대고 있는 근본적인 전제이다. 그래서 신화․원형비평은 서로 상이한 역사적 환경 속에서 형성되어 온 인류의 문화유산들, 특히 문학 작품들 속에서 그 공통성을 찾아내려고 애쓴다. 문학작품들이 갖고 있는 공통성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매우 힘든 작업이
문학과 새로운 매체 시대의 주역으로 부상하고 있는 영화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결국 나는 영화화 할 것이 존재한다는 것과 독서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라고 J.L.고다르는 말한 바 있다. 이 한마디 말은 문학의 위기 요인을 영상 매체에 혐의를 두
통해 어려운 기호나 식으로 기술된 수학 책에서 느끼지 못한 수학의 흥미를 얻고 더 나아가 상식에 대한 지나친 의존을 벗어나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려고 노력함.
2. (1학기) 일상생활에 숨겨진 다양한 수학의 원리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꾸준히 읽어옴. ‘수학 콘서트(박경미)’
문학작품
1.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1774년)
어느 봄날 교양 있는 청년 베르테르가 한 시골 마을에 나타난다. 그곳에서 그는 법관의 딸 로테를 알게 되어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그녀의 약혼자 알베르트가 여행에서 돌아오자 그의 감정은 빛을 잃게 된다. 마을에서 멀리 떨어진 공사관 비서를 자청
신화세계를 통해 민족의 본성을 탐구한 희곡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 평론집 <문학을 찾아서>(1970)와 산문집 <문학과 이데올로기>(1979)와 <길에 관한 명상>(1989) 등을 통해 작가적 위치를 확고히 굳혔다.
그러나 이 중에서도 작가 최인훈을 우리 분단시대를 대표하는 작가의 반열에 올려놓은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