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영화] 문학의 영화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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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과 영화] 문학의 영화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본론

1)문학과 영화

❶ 문학과 영화의 관계

❷ 문학과 영화의 제휴; ‘영상문학’과 ‘문학 작품의 영화화’

❸ 교육측면에서 바라본 ‘문학 작품의 영화화’

❹설문조사

2) 춘향가 vs 춘향뎐

❶ 춘향전에 대하여

❷ ‘춘향영화’ 에 대한 정리



Ⅲ.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놀라움 반, 두려움 반으로 급속도로 변해가는 현대 사회를 바라보고 있다. 오늘 날의 성장세대는 말을 배우기 이전부터 영상 이미지에 길들여져 있으며, 가정과 직장, 학교 등 사회 전반에 걸쳐 파고든 컴퓨터와 인터넷은 불과 십수년 만에 우리의 사고 방식과 생활양식을 송두리째 뒤흔들고 있다. ‘뉴미디어 시대’, ‘멀티미디어 시대’, ‘영상매체 시대’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 21세기의 세계는 미디어의 홍수 속에 살아가고 있으며, 기존의 낡은 패러다임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시작하고 있다. 이즈음 해서 구 패러다임의 상징이자 인쇄매체 시대의 꽃이었던 문학과 새로운 매체 시대의 주역으로 부상하고 있는 영화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결국 나는 영화화 할 것이 존재한다는 것과 독서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라고 J.L.고다르는 말한 바 있다. 이 한마디 말은 문학의 위기 요인을 영상 매체에 혐의를 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일침을 가하는 말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영화와 문학, 문학과 영화의 존재 이유의 타당성에 쐐기를 박는 말로 이해해도 좋을 것이다. 영화로 인해서 문학이 결코 폐기처분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를 함유하는 말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 우리시대에 문학과 영화는 어떤 상관성을 갖고 있으며, 문학작품의 영화화의 이점에는 어떠한 점이 있는지 원작을 바탕으로 한 영화를 선정하여 이를 비교함으로써 왜 문학이 새로운 매체와 교류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영화와 문학에 대하여 /요하임 패히 저,임정택 역/ 민음사 / 1997.11
✓문학과 영화 / 김성곤 저/ 민음사 / 1997.2
✓문학텍스트에서 영화텍스트로 / 이형식외 / 동인 /2004.6
✓영상문학의 이해 / 송희복 저 / 두남 / 2002.9
✓새로운 문화읽기 / 김성곤 저/ 문학사상사 / 2004.11
✓춘향예술의 양식적 분화와 세계성 / 박진태 저/ 박이정 / 2003.11
✓춘행전 / 조령춘 / 문예 / 2001.3
✓춘향전의 탐구 / 정하영 / 집문당 /20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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