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터가 민중 또는 시민적-평민계층의 편에서 귀족계급 내지 궁정사회를 대비시킬 때, 일반적 사회상황에 관한 그의 예리한 판단이 더욱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활동이라고! 감자를 심고 말을 타고 시내에 나가서 곡식을 팔러 다니는 사람이 나보다 더 나은 일을 하는 셈이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시대다.
낭만주의는 다음과 같은 사고를 기초로 삼고 있다. 인간의 감정이 이성보다 중요하며, 집단보다는 개인이, 분석보다는 종합이 인간의 본성에 가깝다는 것이다. 유럽에서는 이전의 18세기 무렵까지만 해도 이성을 중심으로 한 계몽사상이 대두되고 있었다. 낭만주의는 이성을 중시하던 그들의
문학의 걸작 중 하나인 「파우스트 Faust」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그는 82년간의 생애를 통해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신적인 경지의 예지를 터득하기도 했으나, 사랑이나 슬픔에 기꺼이 그의 모든 존재를 내어 맡기곤 했다. 내적 혼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일상적인 생활 규율을 엄
되기도 하였다.
이탈리아 여행을 떠나서는 수업하는 화가로 생활하면서 1000매에 달하는 스케치를 그리기도 하였고, 돌아와서는 궁정극장의 감독이 되기도 하였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파우스트>를 비롯해 <젊은베르테르의 슬픔>, <이탈리아 기행>, <빌헬름 파이스터의 편력시대> 등이 있다.
1.고전문학의 관점 및 시대적 배경
1) 고전문학의 역사적. 유형학적 관점
고전문학의 관점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역사적 관점으로서 당시 민중이 최고수준의 교양단계에 도달했던 시기로서 한 민족이 문화. 예술적으로 찬란하게 꽃을 피운 시기를 고전주의 시대라고 말한다. 다른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