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여주고 있다. 또한 사랑을 묘사함에서도 그는 정염에 의한 애정편력에서부터 신과의 영적인 결합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소재를 다룬다. 그의 문학의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인간 상호간의 관계나 인간과 신의 관계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력은 물론 인간의 고귀한 측면 뿐 아니라 나약하고 어리석은
. 위의 책, p.213
중세 때의 신분의식에서 벗어나 개인적인 명예를 추구하는 행위가 사회적으로 만연하게 되고, 이 같은 현상은 문학, 조각, 역사학 등에도 이어졌다.. 개인의 발전은 그 외에도 여러 사례를 통해 서술되지만, 독립에 대한 사랑과 정신적 자유에 대한 자각은 계속 되풀이서 강조된다.
이야기》 등의 궁정풍 로망을 낳았다. 그 속에 등장하는 궁정풍 기사(騎士)는 게르만적 기사와 그리스도교 로마적 성직자가 종합되어 이루어진 유형으로, 그 후 서양에서의 이상적 인간상의 출발점이 되었다. 따라서 이 궁정풍 로망은 서양 각국의 문학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영국에서는 노르망디공(
물의(物議)를 외면한 채 이야기체로 쓴 시(詩)를 경작(競作)하여, 1797년은 ‘발라드의 해’라고 일컬어진다. 1805년 실러의 죽음과 더불어 괴테는 만년기(晩年期)를 맞이하였다. 만년의 괴테의 문학활동 중 가장 특징적인 것은 ‘세계문학’의 제창(提唱)과 그 실천이었다. 괴테는 그 무렵에 이미 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