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을 넓혀 갈 수가 있는 것이다.
*바슐라르 바슐라르는 프랑스의 후기 구조주의자 중의 한 명으로서 철학자이자 과학자이며,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사상가이다.<백과사전>
<공간의 시학>에서 집을 ‘행복한 공간’으로 규정하고 있다.
"잘 말함은 잘 삶의 한 요소이다.” “집을 인간의 영
문학에서의 허구적 특질을 독자로 하여금 되새길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만약 문학작품이 공연작품과 함께 예술이라 불리는 동질적 경계 내에서 설명될 수 있다면, 폴 오스터의 저서와 아래에서 다루게 될 한 편의 연극을 통해 곱씹고 싶은 진정한 문학적 화두는 바로 문학적 공간에서 비롯되는 위
있으며 이 순간의 설렘과 발걸음이 ‘가기(佳氣) 총총야라’에서 확인된다. 비록 한 수밖에 전하지 않지만 정철이 연행 도중 촉발된 감회를 시조로 표출하기도 했음을 보여주고 했다는 점에서 주목해 볼 만한 작품이다. 이처럼 조선 초기의 외국 체험 문학은 감상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문학은 퇴조하게 되었고, 이후 문학의 예술성과 순수성을 지향하는 ‘구인회’가 결성되는 등 순수문학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1930년대에는 1920년대부터 주류를 이뤄오던 리얼리즘 소설과 더불어, 급격한 도시화의 전개에 따른 특수성을 단면적으로 드러내는 모더니즘 문학이 등장하게 된다. 그 외
시학에서는 엘리자베트 보르허스 Elisabeth Borchers와 헬무트 하이센뷔텔 Helmut Heißenbüttel, 페터 헤르틀링 Peter Härtling, 페터 마이발트 Peter Maiwald, 그리고 보토 슈트라우스가 이러한 주제에 근접해 있다. 독일이라는 주제는 지식인들의 논쟁이라는 지엽적인 테두리에서 벗어나 독일인들의 일상적인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