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시 - 내용학습, 심화학습
○도입
-텍스트를 읽어왔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내용을 묻고 답해본다.
○전개
-이전 차시에서 학습했던 시대적 상황 및 제시한 다른 작품과 연관 지어 ‘역마’를 생각해본 다.
-앞선 활동을 통하여 ‘역마’를 비판적 시각에서 바라보고, 작품이 가진 의의를 생각
Ⅰ. 서론
해방된 조국에서 문학인이 당면한 과제는 식민지 문화의 잔재를 청산하는 일과 민족문학의 재정립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이 실제로 맞부딪친 것은 계급문학과 순수문학과의 이념적인 갈등이었다. 그리하여 작품보다는 작품 외적인 곳에서 더 치열한 접전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1. 들어가며
문학작품은 그 작품이 쓰여 진 시기와 작가의 성향에 영향을 받아 창작된다. 이에 대해 문학은 시대・역사적 맥락에서 벗어나 문학자체로 존재한다고 주장해온 작가들도 있다. 하지만 결국 이러한 작가들 또한 역사적 맥락 속 부분에 불과하다. 김동리의 경우, 일제강점과 해방의 경험
Ⅰ. 1940年 槪觀
1940년대 전기 문학
1. 일제말기의 상황(암흑기)
10년 이상 계속된 일본의 만주침략이 1937년에 중일전쟁으로 확산되고, 다시 태평양 전쟁으로까지 진전된 일제말기의 전반기에 일본은 강력한 전시체제를 갖추는 것과 아울러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식민지정책인 민족말
옥화에게 영감은 딸이라고 한다. 그는 화갯골로 들어갔다 가 하동쪽으로 가볼 생각이라면서 갈 때 데리고 가겠으니 딸을 맡아달라고 한다.
그러자 옥화는 계연을 아들과 결혼시켜 정착시킴으로써 아들의 역마살을 풀게 하려고 계연에게 접근을 하며, 아들 성기 역시 노 인의 딸 계연을 보고 화색이 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