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구적인 방법으로 꼭두각시놀음의 작품 자체를 분석하는 작업이 요구된다.
특히 현존하는 꼭두각시놀음은 채록 시기와 채록 장소에 따라 내용이 서로 다른 각편들이 많기 때문에 이들 자료를 서로 대비하면 일정한 변화과정을 포착할 수 있다. 최근에는 북한의 장연 지역 꼭두각시놀음과 남한의 서
, 몽고어군, 퉁구스어군이 있는데 국어는 이들과 많은 특질을 공유한다. 국어는 일찍이 통구스어로부터 분리되어 고대에는 북쪽의 부여계 제어와 남쪽의 한계 제어로 나뉘어 있었다. 그 후 신라어가 중심이 되어 국어를 통일했고 이것이 근간이 되어 중세국어, 근대국어를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
문화인류학 혹은 민족학의 개념으로서 한 민족을 특징짓거나 분류하는 기준의 하나가 되기 때문이다. 한국어는 이와 같이 민족의 관점에서 가령 한어, 몽고어, 일본어, 영어 등 다른 민족어와 구별되는 한국민족의 언어라는 개념이다. 이에 대하여, 국어는 그 말이 속하는 국가의 관점에서 보고 이르는
신라어가 중심이 되어 국어를 통일했고 이것이 근간이 되어 중세국어, 근대국어를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
2. 국어사 개관
1) 개념
국어사는 고대국어, 중세국어, 근대국어, 현대국어로 나뉘며 중세국어는 다시 전기 중세국어와 후기 중세국어로 이루어진다. 고대국어는 국어가 독립된 언어로 형성된
문화예찬론 등을 개발하고 보급했다. 이후 단군을 민족의 공동 시조로 생각하고, 동질적 정체성을 확인하던 민족주의적 인식은 한국사회에 깊게 뿌리내리며 지금까지도 구성원들을 지배해오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