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두각시놀음의 작품 자체를 분석하는 작업이 요구된다.
특히 현존하는 꼭두각시놀음은 채록 시기와 채록 장소에 따라 내용이 서로 다른 각편들이 많기 때문에 이들 자료를 서로 대비하면 일정한 변화과정을 포착할 수 있다. 최근에는 북한의 장연 지역 꼭두각시놀음과 남한의 서산 지역 꼭두각시놀
놀음을 ‘덜미’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꼭두각시놀음과 남사당패 놀음의 관계를 이해하고, 다음에서는 이 두 놀음의 전반적인 특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ⅰ. 꼭두각시놀음
1. 꼭두각시놀음의 유래
1) 기원
<꼭두각시놀음>은 우리나라 전래의 민속인형극, 중
민속극의 전승집단과 영감 할미의 싸움”에서도 이러한 연구의 새로운 경향이 잘 드러나 있다. 꼭두각시놀음의 연행작품만 주목하지 않고 그 전승집단인 남사당패의 남녀간 생활양상과 작품을 유기적인 관계 속에 분석하여, 영감 할미 사이에서 벌어지는 극중사건의 전개가 농경제의에 바탕을 둔 여
1. 구비문학의 성격 (유동문학, 적층문학, 표박문학, 민속문학)
①말로 된 문학이다. (언어예술. 시간예술)
말로 표현되며 사람과 사람 사이을 말로 매개시키고 사람들 사이에서 말을 통하여 구전된다.
②문자로 기록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는 문학이다.
*장점: 살아있는 문학, 민심반영,
사회 풍자성을 가짐)
⑤ 보편적인 내용과 단순한 구조를 지님
- 민요, 설화, 민속극 : 단순 구조(일반대중) - 판소리, 무가 : 단순>복잡 구조(특수집단)
* 설화의 위력-특수한 소재를 상상력에 의해 보편적으로 바뀐다.-구조를 유형화(중심되는 내용)하여 전승력을 강화(장자못이야기,구복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