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된 각종 서적과 보물들을 얻어왔으며 이것을 전해 받은 이벽은 곧 깊은 연구에 들어갔다. 유흥렬,『한국천주교회사』상, 가톨릭출판사, 1981, 87-88쪽.
이후부터 이벽은 포교를 시작하였으니 당대를 대표하는 석학이었던 이가환, 이승훈, 권철신, 정약전, 정약용은 모두 이벽을 통해 천주교에 관심을
문헌학적 실험실은 그의 시대와 문화를 재정 의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그것에 날짜와 형태를 부여하게 되었을 뿐만이 아니라 그의 동양에 관한 주제에 학문적인 일관성을 부여하고 나아가 그를 그가 이미 실현한 서양의 문화적 인물로 만들었다.
제 3 장 동양체제와 동양에 관한 학문 - 어휘서술과 상
1. 오리엔탈리즘의 의미
1) 학문적 의미와 상상적 의미의 오리엔탈리즘
① 역사적으로 특수한 경험에 기반을 두어 서양이 동양에 관계하는 방식
② 동양의 타자화를 통한 서양의 스스로 정의내림의 방식
③ 동양의 특수한 측면, 또는 일반적인 측면에 대해 가르치거나 집필하거나 연구하는 '오
관성 내지 논리를 갖고있는가’
2) 담론의 주체와 객체간 권력관계의 이해
① 오리엔탈리즘= 단지 서양인의 상상력으로 나타난 것이 아닌 서양과 동양 사이의 복잡한 헤게모니와 관계된 결과
- 서양과 동양사이의 상대적인 힘의 관계에 의한 권력 구조 따른 오리엔탈리즘의 전개
3) 엄밀한 이론과 실
국가들은 각기 고유한 문화를 경제에 어떻게 접목시켰을까? 지금부터 우리는 위의 의문점들에 대해 이야기 해 볼 것이다. 유교의 시작부터 그 전개 과정과 동아시아 3국에서 유교의 의미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교가 동아시아 지역에 미친 영향과 그 현재 상황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