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세기」가 1989년 박창화의 「화랑세기 필사본」으로 세상에 드러남과 동시에 사학자들 사이에 진위논란이 일 정도의 많은 논쟁거리를 던져주었다. 이 책에는 신라시대의 문란한 성생활과 개방적 성문화가 비교적 상세히 묘사되어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재작년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고현정
삼국유사』에서 ‘화랑’을 소재로 한 작품에는 「찬기파랑가」와 「모죽지랑가」가 있다. 이들 작품에서 화랑은 고결하고 崇仰의 존재로 그려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20세기 새로이 발견된 『花郞世紀』에서 또 다른 화랑의 인간적 면모를 발견할 수 있다. 즉, 『화랑세기』는 인간의 본질적 根底
문헌 수수께끼
『삼국유사』 문헌왕법민조에 차득공이 무진주에 이르러 주리(州吏) 안길의 후대를
받고 떠날 때 안길에게 ‘나는 경사인(京師人) 으로 내 집은 황룡 ․ 황성의 두 절 사이
에 있고, 이름은 단오(端午)이다. 그대가 서울에 오면 내 집을 찾아오라.’하였다.
뒷날 안길이
문헌자료로서 [삼국사기] 권 35, 37에 나타난 고구려 지역의 땅이름 자료들을 주된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고대 국어를 연구하는 데는 무엇보다도 자료의 특수성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분석이 필요하다. 고대인들은 한자를 가지고 우리말을 표기하기 위하여 월의 순서를 우리말 순서에 맞추어 적는 방
삼국사기(온달조): 천신. 산천신에 대한 제의. 다획(多獲)
ⅱ) 희락사모지사(戱樂思慕之事) - 삼국유사(가락국기조): 허왕후(許王后) 도래시(渡來時)의 일을 재현한 놀이
ⅲ) 『기우주(祈雨呪)』 ,『구지가(龜旨歌)』 등은 욕망. 영신등의 성취를 위한 주술의 매개체로 사용 - 이러한 주사류(呪詞類)는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