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류체계’에 따르면 우리가 흔히 문화산업이라고 하는 분야를 산업분류상 ‘Information’이라는 부문에 포함
영국에서는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라고 함
우리나라는 99년 2월 제정되고 02년 1월 전문 개정된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 구체적으로 정의됨
문화경제학
1-3. 문화산업의 범위 및 분류
한 하드웨어적 지식 습득력 및한 분야에서의 뛰어난 specialist로의 자발적 유도에는 긍정적이지만, 이러한 것이 과연 현 상황에서 한국의 기업들이 장기적인 경쟁력을 갖는 데에 바람직한 것인지 판단할 수 없다. 즉,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하여 훌륭한 인재와 지식을 이끌어내고, 기업의 핵심역량으로
산업으로써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MICE는 콘텐츠 강화와 산업 간·국가 간의 교류 확대를 통해 문화적 부흥을 이룰 수 있는 산업이기 때문에 창조경제 목적과 일맥상통한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조는 ‘창조경제와 MICE 산업’이라는 주제를 잡고 창조경제와 MICE 산업 각각에 대한 이해와 설
과거보다 생산성과 부가가치가 크게 높아지는 지식 정보사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공업화와 도시화, 대량생산 및 대량 소비로 상징되는 산업 사회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정보와 네트워크에 의한 탈공업화, 탈도시화, 다품종 소량 생산 및 개인주의 등으로 상징되는 정보사회가 도래할 것이다.
대표로는 나승연 유치위 대변인, 조양호 유치위원장, 이명박 대통령, 김진선 특임대사, 김연아, 문대성 IOC 위원, 박용성 대한올림픽위원회(KOC) 위원장, 토비 도슨 등 8명이 차례로 나섰다. 이 장에서는 평창동계올림픽 개체의 의의와 경제효과 및 성공적인 추진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