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을 결합해서 서구의 지식체계에 대한 전복적인 글읽기를 시도했다면, 가야트리 스피박은 데리다의 해체주의, 호미 바바는 프로이트와 라깡의 정신분석학을 각각 자신의 이론의 축으로 삼아 식민지 담론들에 대해 좀 더 정교한 비판을 가한다. 본고에서는 탈식민주의의 등장배경과 비평전략을 살
위치』
- 탈식민주의문화이론을 중심으로 -
1. 호미 바바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인도에서 나고 자란 호미 바바는 봄베이 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하고, 옥스퍼드 대학에서 문학석사와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사이드, 스피박과 함께 대표적인 탈식민주의문화이론가로서 데리다 ․ 라깡 ̶
적 권리와 경제적 기회
존 스튜어트 밀과 테일러 밀은 단지 자율적인 의사결정을 하게 만든다는 도덕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자아성취내지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위해 자신의 두뇌를 사용하게 만든다는 분별적 측면에서 합리 성을 고찰했다.
총체적 효용성을 극대화하는 일반적 방법이란
적으로 미국의 식민지가 된 한국 교회의 현실을 잘 나타내고 있다.
2. 정치 경제 문화의 식민주의의 잔재들
먼저 정치적인 부분부터 살펴보면 (예민한 부분이지만) 대부분의 대형교회, 제도적인 교회들, 보수적인 교회들은 친미적이며 이러한 그들의 정치적인 입장을 가지고 정치권 개입을 활발히
식민주의의 상황에 놓여 있지 않은가? 이 가운데에서 우리는 우리의 정체성을 어떻게 찾아야 할 것인가? 신학적으로, 신앙적으로 우리는 정체성의 소외를 겪고 있지는 않은가? 이러한 상황을 우리는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가? 발제팀들은 이렇게 다소 무거운 질문을 가지고 발제의 문을 열었다.
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