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소외를 일으키는 예술’에 대한 것을 확인해 봐야 할 것이다. 예술에 대한 범주가 이 소외 문제의 원인이면서, 그리고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심히 접근하고 싶다.
경제적 이유로 접근하기 힘들어 계층간 불평등을 만드는 예술은 아무래도 우리가 흔히 ‘예술’하면 가지고
메세나 운동으로 진정한 문화사회를 창조한다.
기술과 자본이 국가 경쟁력을 키우던 시대를 지나 이제는 소외계층을 포함한 대중의 문화적 감수성, 즉 교양이 풍부해져야 국민의식수준은 물론 국가의 경쟁력도 높일 수 있는 문화시대가 도래했다. 한국은 선진국의 반열에 들어서 있지만 문화적인 측
계층에 대해서도 사회적 소수의 개념을 활용하여 관련 정책을 펴고 있기도 하다. 여기에서 소수(minority)라는 의미는 과거에는 그 수가 실제로 적었기 때문에 그렇게 명명된 측면도 없지 않으나 그보다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나아가 문화적인 차원에서 상대적으로 취약성을 띄고 있다는 점이 보다 강
계층에 대해서도 사회적 소수의 개념을 활용하여 관련 정책을 펴고 있기도 하다. 여기에서 소수(minority)라는 의미는 과거에는 그 수가 실제로 적었기 때문에 그렇게 명명된 측면도 없지 않으나 그보다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나아가 문화적인 차원에서 상대적으로 취약성을 띄고 있다는 점이 보다 강
계층에게 문화 향유권을 지급하고자 노력하고 있고, 문화관광부는 그의 중심에 있어 새로운 사업개발과 관리와 통제가 이루어 지고 있다.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정책은 사회적, 경제적인 측면에서 소외 받고 있는 계층이 문화적으로도 소외 받고 있음을 알고 이들을 문화적 주체로 회복시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