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바우처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문화바우처의 큰 틀이라 할 수 있는 신나는 예술여행에 대한이해, 그리고 예산근간이 되는 복권기금에 대해 살펴보겠다. 이어 현재 시행되고 있는 문화바우처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본 후 이 사업을 객관적인 기준을 가지고 분석 평가해 보도록 하겠다.
문화예술 활동은 ‘영화 관람’에 그치고 있었다. 문학행사, 미술전시회, 클래식 음악회, 오페라, 연극, 무용 등의 문화예술 관람은 아직 소수의 대중들만이 즐기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문화예술 활동에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심한 이유는 사회적 취약계층의 시간적, 금전적 여유와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되어왔던 것이다.
문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에서 가장 기본적인 문제의식은 어떻게 문화 불평등을 감소시킬 것인가, 또 문화 권력의 집중을 막고 문화적 민주화를 실현시킬 것인가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 속에서 나온 해결책의 하나라고 볼 수 있는 ‘문화바우처’, 즉 문화 소외
바우처, 책임운영기관에 대한 각각의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고 분석할 것이다. 생산자와 공급자의 분리, 즉 민간위탁의 사례로 생물산업기술실용화센터(KBCC)를, 바우처의 사례로서 문화바우처를 소개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책임운영기관의 사례로서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를 소개할 것이다.
3. 소결
예술·영상·애니메이션·유통, 그리고 삼성동, 논현동 일대는 화랑·도예·가구 업종이 특화되어 권역별로 균형 있게 발전하고 있는 지역이다.
그리고 주민 대다수가 대단위 아파트단지, 고급 빌라 등의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지역이고, 대형 백화점과 문화시설.녹지 등이 균형 있게 조화를 이루어 주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