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조품소비에 대해 나오는 일반적 견해는 국내 명품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모조품의 소비 생산으로 인한 국가적 이미지의 실추 국제적 외교상의 문제들이 다방면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일반적 문제들은 잠시 접어두고 철학적/근원적 인 입장에서 현상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급속한 경제성
있는 실정이다. 산자이는 2008년 중국에서 가장 유행한 말로 꼽히며, 그 의미도 단순한 가짜·복제품을 넘어 패러디나 모방을 통한 재창조까지 포함하게 되었다.
산자이현상은 단순한 가짜와는 구별되는 새로운 형태의 복제품이 사회 전반에 확산되어 형성된 중국의 사회적·문화적현상을 가리킨다.
문화적 소외계층이 생길 수밖에 없을까? 예술은 문화적 소외를 심화시킬 수밖에 없는 것인가?
일단 먼저,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계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모습부터 확인해 보자. 다행이면서 중요한 것은, 정부와 사회 지도계층 및 사회 전반적 인식이 이 계층 분리 및 소외 현상이 큰 문제가 된다는
총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자본주의사회는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소비문화를 창조 ․ 유지 ․ 변화시킴으로써
그 사회의 문화를 존속시키므로 한 나라 안에 다양한 소비문화가 공존할 수 있지만 그
나라를 대표한다고 볼 수 있는 일련의 현상으로서 소비문화가 존재한다. 이런 측면에서
소비의 중점을 둔다는 점을 볼 수 있으며 과거 청소년들에 비해서는 그들의 음식문화나 여가문화들이 고급화 되어가고 있는 경향을 알 수 있다.
ex ) 공부풍의 노래방, 커피숍, 패밀리 레스토랑
3. 즉흥적, 충동적
청소년은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많고, 신제품이 나오면 남보다 먼저 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