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조주택의 특징
우 리 민족은 반만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자연을 사랑하며 살아왔다. 주변에 자연이 늘 가까이 있었으며, 주거환경 또한 목재와 흙이라는 자연소재를 이용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의 우리 주거환경을 생각한다면 그 어느 곳에서도 선조들이 즐기며 살아온 자연의 멋과 맛을 느낄 수 없
[들어서기 - 공간, 건축 그리고 삶]
중국 대도시 기행을 가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어쩌면 이렇게 비슷할까”라는 불만을 가져보았을 것이다. 실로 이른바 국제주의 건축이 즐비한 멘하탄, 싱가폴, 홍콩, 여의도등의 건축물들은 거의 동일한 모습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동일한 모습의
당나라 연호명(年號銘)이 있는 와전은 중요한 자료이다. 불교 예술품으로서 판상(板狀)의 금동여래삼존상(金銅如來三尊像)과 금동보살상(金銅菩薩像) 등의 우수한 작품이 있고, 유존(遺存)하는 예가 드문 목조의 배, 건축 부재, 목간(木簡) 등의 채취와 그 보존에 성공한 일은 귀중한 공적이다.
문화체육관광부, 2008). 김근영(2003)에 따르면 1975년 「삼성 새우리말 큰사전」에 ‘우리나라 고유의 양식으로 지은 집을 양식 건물에 상대하여 부르는 말’이라는 뜻의 한옥이라는 단어가 최초로 등재되었다고 한다. 특히 1970년 이후 양옥이나 부흥주택 등 단지형 주택, 아파트 등의 새로운 주거형태의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이렇듯 전후처리 및 역사인식 문제에 있어서는 변화하지 않고 있는 일본, ‘전쟁할 수 없는 국가’에서 ‘전쟁할 수 있는 국가’로 변화하고 있는 일본이 동북아지역 문제의 중심에 있음은 분명하다.
2. 21세기적 담론을 찾아서
이러한 지역구도 속에서 민족주의적 대립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