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제조사들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해외 콘텐츠들의 국내 시장 진입.
변화 2. 스마트폰 보급 확대 전망
- 등장 초기에는 시장에서 그 존재감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함.
- 기존 이미지를 깨트리고 판매량의 증가를 보이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
Ex) 1,000만대 이상 판매고를
모바일 제조사들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해외 콘텐츠들의 국내 시장 진입.
변화 2. 스마트폰 보급 확대 전망
- 등장 초기에는 시장에서 그 존재감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함.
- 기존 이미지를 깨트리고 판매량의 증가를 보이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
Ex) 1,000만대 이상 판매고를
문화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디지털 음원, 전자책, 온라인 동영상 등 디지털 형태의 콘텐츠가 증가하였다. 더불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문화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이 크게 변화하였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문화콘텐츠를 쉽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매년 「콘텐츠산업백서」를 발간하면서 산업적인 활동이 수행되는 콘텐츠에 대한 구분을 간접적으로 시행하는 중이다. 2017년을 기준으로 이에 해당되는 콘텐츠 장르는 영화와 애니메이션, 음악과 게임, 캐릭터와 만화, 출판(서적)과 정기간행물(신문, 잡지), 방송이나 광고, 지식
문화사업이 반도체 세계 시장 규모의 두 배에 달하는 고속성장을 이룰 것으 로 추정하고 있다.
(http://www.britishcouncil.org/kr/korea-trendu 기사 참조)
(미국은 할리우드를 중심으로 한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영상산업, 캐릭터 산업 화려한 무대 공연 등이 발전)
2.문화사업
1)영화 산업과 문학-해리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