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과 구별된다. ‘미적인 것’, ‘문장’파 문인들에게 예술과 문학으로 현상하는 그것은 ‘조선적인 것’의 가치와 결합하면서 상고 또는 의고의 세계로 나타나고 있다. 고전문장의 세계에 심취한다거나 나이나 백자와 같은 골동품의 미감으로부터 정서적 동일화를 체험하는 행위는 그들이 보여준
상태에서 그가 1953년 북한에서 사망할 때까지 이념과는 하등 관련이 없는 그의 작품들이 어둠 속에 가려져 있던 것은 우리 시문학의 발전을 위해서도 불행한 일이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정지용 시인을 중심으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론에 의지하여 이론적으로나마 계속 리얼리즘론을 모색해 보는 것과 둘째, 리얼리즘이 아닌 가능한 새로운 가능한 새로운 문학이론을 마련해 보는 길이 바로 그것이었다. 그 중 후자 쪽을 택한 구인회 작가들에 의해 배태되고 추진된 것이 바로 모더니즘문학이다.
30년대 한국의 모더니즘은 근대도시
문학사에서 위상은 매우 높다. 일본이 대동아 전쟁과 2차 세계대전의 승리를 위하여 광분하던 때, 꺼져가는 한국적 문화를 지키려고 매달렸기 때문이다. 당시 한국어교육을 봉쇄하고 창씨개명을 강요할 뿐만 아니라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마저도 폐간된 현실 속에서 문장 편집진들은 최후의 순간까지 한
, 소설은 이태준, 시는 정지용, 시조와 고전 발굴소개는 이병기. 장정 및 표지화는 김용준과 길진섭). 일제강점기에 잊혀져 가는 고전을 발굴하고 계승하기 위해 노력했던문장파예술가들을 비롯한 사람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우리는 지금 알고 있는 많은 고전들의 존재를 모를 수도 있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