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도시문화는 도시의 시민들이 향유하는 삶을 둘러 싼 모든 것이다. 따라서 도시문화를 발전시킨다는 것은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인다는 것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수도권과 지방간에는 문화격차가 존재해 왔다. 많은 문화
도시권 대 대도시권 간 외곽지역으로 양극화 하고 있다. 대도시 특히 세계도시가 국토발전을 주도하는 과정에서 중소도시 위상도 양분된다. 대도시권 안에 자리 잡은 중소도시는 그나마 세계화의 발전적 추세에 편승할 수 있지만, 대도시권 바깥에 자리 잡은 중소도시는 해당 지방의 발전적 거점이란
문화산업으로서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브로드웨이의 화려한 하이-컨셉(High Concept) 뮤지컬과는 차별화 된 한국적 뮤지컬의 발견을 위한 노력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심한 유동상황에 빠져 있던 1960년대 연극계에, 서사 극이 국제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던 것처럼, 한국영화가 헐리우드 영화와는
Ⅰ. 개요
한 나라가 발전하는 과정을 보면 몇 개의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그 첫 단계가 빈곤을 탈출하기 위하여 경제성장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화나 예술보다는 경제부흥에만 몰두하게 된다. 그러나 경제의 성장과 더불어 어느 정도 나라가 발전하게 되면 관심이 문화나 예술로 되돌아
문화예술을 포함하는 공익부문에 대한 기업의 지원(기부)은 197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며, 이는 경제성장에 따라 기업이 지원을 위한 재정적 능력을 확보하게 되고 대기업 중심의 경제성장 전략에 따라 중소기업보다는 주로 대기업이 축적한 부를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사회적 인식이 확대되었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