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을 설명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따른다. 오히려 개념보다는 의의와 역할을 논하는 편이 훨씬 유익하다 문화산업은 ꡐ윈도우 효과(Window Effect)ꡑ가 빛을 발한다. 이미 이를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의 가능성이 점쳐져 온 지 오래다. 윈도우 효과란, ꡒ하나의 문화상품이 문화산업의 일
문화된 루트 없이 극단대표가 매번 작품을 구상하고, 제작할 때마다 주로 인맥을 이용한 자금 조달 형태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그러나 주식회사 형태를 갖춤으로써 자금 조달이 보다 용이해지고, 자금 조달 루트 또한 다양해질 수 있다.
둘째, 우수한 인재가 확보 가능하다.
이는 안정적인 자금 확
문화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시장에서 도태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소비자들의 문화적 욕구와 기호를 반영하는 그 동안 전재해왔던 마케팅전략 외의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을 느꼈다. 그리하여 기업들은 감성마케팅, 체험마케팅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전략들을 도입하고 있으며, 특히 문화를 매개로
비결에 대해 한결같이 "철저한 고객지향의 마케팅" 덕분이라고 입을 모은다. 그 외에 백화점 같은 분위기에 할인점의 저렴한 상품가격이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요소가 되었다고 한다. 그 외에 다양한 경영과 마케팅전략으로 국내 1위의 대형마트가 되고자 하는 홈플러스의 모든 것을 파헤쳐보자.
문화예술원의 문화마케팅 전문가 과정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문화콘텐츠 글로벌리더 과정
마케팅 관련 세미나 및 서적
- 문화산업의 성장으로 관련 전문 인력 필요 증가
ex) 영화, 드라마 등 국내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기업 내 관련 전담부서가 있어 일자리 수도 증가할 것
ex) 특히 젊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