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분단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당의 정책에 따라 사회주의 예술에서 요구되고 있는 이념에 의해 변화해 왔다. 따라서 북한의 문예정책은 문학예술에 대한 당의 규제로 국한될 수 밖에 없다. 당은 모든 권력을 장악하고 작가, 예술인들은 혁명화․노동계급화의 기수로 세운다. 그리고 주체의
민주주의 혁명론, 사회주의 혁명이론,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이론, 인간개조이론, 사회주의경제건설이론, 사회주의문화건설이론 등이 있다. 영도방법 중 영도체계는 인민대중에 대한 당과 수령의 영도는 이 체계를 통해서 실현되며 영도예술은 인민대중을 움직이는 방법을 가리킨다.
이러한 주체
변화하는 청소년 학습자의 특성은 학교교육과 학습자의 요구간의 격차를 증대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학교교육은 이러한 격차를 줄이기 위한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다섯째, 사회의 민주화와 참여민주주의의 심화로 인해 학습주체간 갈등이 유발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문화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시대로의 변천이며 따라서 문화정책의 대상이 예술가와 예술단체 중심에서 국민 중심으로 옮겨지고 있음을 뜻한다. NEA가 그들의 고객대상을 미국 국민에게로 옮긴 것도 이러한 시대 변화를 따른 것에 다름이 아닌 것이다.
또는 문화정책의 주체가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의
재단의 후원으로 ‘남과 북 : 문화통합’을 연구하던 교수들과 만나면서 문화이해지를 통한 북한문화이해교육을 실험하게 되면서 통일교육과 평화교육적 지향의 결합을 더욱 확대하였다. 또한 서울교사모임은 99년에 교육부의 수탁 연구로서 ‘통일환경의 변화에 따른 학교 통일교육의 활성화방안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