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부 변조 시나리오: 중심부의 문화가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일견 주변부문화를 지배하거나 파괴하듯이 보이지만, 주변부문화 역시 중심부의 문화를 변조시킨다. 변조란 주변부 사회가 중심부 문화를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문화적 배경에서 수정하고, 새롭게 창조하는 것을 뜻한다
문화 확산의 예로 보는 것이다.
여기에서 나타나는 것이 문화의 혼종성(hybridity; 混種性, 雜種性, 交配) 개념이다. 피에터스(Pieterse)는 이에 세계화를 “전 지구적인 혼합물을 부상시키는 혼종화(hybridization)의 과정”으로 정의한다. 이와부치(Iwabuchi)는 “서로 다른 문화가 뒤섞이면서 생기는 정체성의
세계 최대 규모의 마이애미 아트페어 등
3. 기획력의 부재
국내 미술시장의 다른 구조적 취약성과 긴밀하게 연결되는 문제
미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수준이 낮고, 소양과 안목을 갖춘 전문 인력이 부족한 것이 원인
>> 인기작가, 대형갤러리 편중 현상이 나타나고 상업성이 두드러지며 국
세계화 속에서 신경제체계를 앞장서 이끄는 한국의 이미지가 필요하다. 이 글에서의 문화교류는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접근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경제에서 문화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앞으로 전망도 좋은 편이다. 특히 한류의 기류를 이용하여 문화산업 나아가 우
세계화의 문제의식을 반영한다. 또한 산업사회를 기반으로 한 연구주제 설정과 방법론적 전제로부터 탈피하려는 다양한 형태의 탈산업사회론은 현대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한다. 아울러 아이러니와 불확정성, 근대적 합리성에 대한 비판, 미학적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