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제국주의가 이른바 ‘문화적 상대주의’를 위협하는 요인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문화제국주의는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견해로 나뉘게 된다. 다만, 대부분의 이론에 있어서 다국적 기업의 외피를 쓴 세계금융자본과 미디어복합기업들이 경제적·문화적 불평등을 확대시키고 있다
문화종속을 심화시키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아왔다. 전세계적 차원에서 진행되는 이런 문화적 재구조화는 그 어떤 서구의 정책 및 기술보다도 일상적/ 문화적 삶과 의식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세계화 경향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세계화는 국민국가를 붕괴시킬 것인가?
세계
Ⅰ.서론
세계화(Globalization)는 지난 9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퍼진 조류로서 세계가 가진 지리적-정치적-문화적 구분이 퇴색되고 공동의 생활공간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세계가 하나의 생활공간(지역)이자 공동의 운명체(정치-문화)로 바뀌어 가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데 전통적인 국가의 3
문화의 경계선을 따라 재편되고 있다. 냉전 시대의 블록을 대신하여 문화의 결속이 등장하였으며, 문명과 문명의 단층선(線)이 세계정치에서 주요 분쟁선(線)으로 변모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와 정체성의 위기 현상이 전세계적으로 폭발하였다. 정체성의 문제는 상이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상당 규
문화상품은 그 영향력에 대한 명확한 평가가 불가능하다. 경제적인 영향력에서부터 상징적인 영향력까지 매우 광범위한 분야에서 어마어마한 파급력을 행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화와 문화상품의 특성이 냉전 이후 주목받기 시작하여 사무엘 헌팅턴은 <문명의 충돌>에서 세계는 이념에 의한 갈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