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20세기 후반부터 세계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계속되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은 국가 간의 물리적인 거리감을 줄여주었으며, GATT나 WTO와 같은 국제기구의 발달은 세계를 하나로 묶어 ‘지구촌’화 하는 밑바탕이 되는 구조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은 20세기 말 소
스크린쿼터는 그동안 한국 영화가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동안 한국영화의 지킴이로 그 역할을 감당해왔다. 그러나 지금 한국 영화 시장의 인적, 물적 인프라가 충분히 자리 잡게 되면서 국제 사회에서 공정한 시장 경제 원리의 적용을 받아들일 시기가 되었다. 또한 한국 영화의 발전
프랑스, 인도, 한국 이렇게 3개국이다.
특히 한국에서는 자국에서 제작된 영화 한편이 전 인구의 1/4에 가까운 수의 관객을 동원하고 부족한 자본력과 영화산업 기반에서도 영화시장을 헐리우드 영화에 잠식당하지 않는 한국의 영화시장에 대해 연구해 보겠다.
2) 한국영화시장에서의 국내영화의
비교적 진보적이고 민주주의적 내용을 담은 서구 영화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었다.
1988년부터 현재까지는 한국영화를 지키는 방어막의 역할을 하고 있다. 정부의 영화 통제수단으로 활용되던 스크린쿼터제는 1987년 외화수입쿼터제가 폐지되면 외화 수입이 자유로워지고 1988년 미국의 영화직배가 허용
비교되어 멸시를 당하곤 했는데, 긂에도 불구하고 인도 볼리우드만의 영화적 특색과 화법은 세계 영화계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볼리우드에서 제작되는 대중적인 소위 '마살라 영화'는 인도 영화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그 나름의 독특한 관습과 공식을 지켜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