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9세기 진화론에 반기를 들고 일어나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던 역사적 특수주의라 명명되는 주류 이론 분석틀이 보아스의 사망과 함께 그 위력을 잃게 되면서 인류학계에는 여러 이론들이 난립하게 된다. 20세기에 등장한 신진화주의는 기존의 ‘진화’라는
1. 서론
1) 등장배경
구조주의를 말하기에 앞서 이는 이전의 패러다임과는 상이한 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한다. 19세기 진화주의를 시작으로 20세기 초반까지 인류학의 전반적인 흐름은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여기에 대한 반작용으로 프랑스에서는 독자노선으
생각에 ‘언어’에 관심을 돌리게 되었다. 여기에는 나 자신이 ‘커뮤니케이션학’을 공부하고 있다는 이유도 무시할 순 없었다. 여러 학자들의 이론과 개념을 언급했지만, 인류학사 전반에 걸쳐 가장 흥미로운 호감과 관심을 받게 된 기능주의를 논의의 주된 발판으로 삼았음을 밝힌다.
인류학자들은 ‘자연상태’와 ‘사회상태’(‘자연적’과 ‘문화적’인 것)을 분리할 수 없다는 관점을 받아들인다. 이는 양자 모두 인간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인류학은 사회계약론 보다는 오히려 법과 법체계를 인간화하고자 했던 그로티우스와 푸펜도르프의 자연법에 대한 관점
인류의 공통된 세계관이 요구되는 과정에서 형성됨
2. 과정학의 사상적 전망
(1)서구인들의 세계관의 성립과 전개
1)천동설과 지동설과 같은 우주관을 통해 형성된 서구인들의 세계관
2)신 중심의 세계관 : 신이 존재하는 낙원으로 가는 목적 달성 위해 모든 것이 이미 결정된 기계론적 세계관을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