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 모(すもう)
레슬링의 한 종류인 스모(相撲)는 일본 국가스포츠로서의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고대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화려한 ‘마와시’(回し-샅바)와 ‘오이초’(은행잎으로 올린)라고 불리는 독특한 머리모양과 함께 스모는‘도효’(밀집으로 만든 높은 경기장)와 순위 제도 등의 전통적
알 수 있다. 또한 교과서I는 유일하게 씨름과 스모를 자세히 비교하고 있어 한․일 문화비교를 통한 이해증진이라는 교육과정에 충실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하지만 한 가지 제안을 한다면, 마쓰리의 경우처럼 스모와 마쓰리는 모두 한국인에게 익히 알려진 일본문화이다. 그러므로 ....
일본은 19세기 중반까지 동아시아의 한쪽 끝에 위치한 작은 섬나라로서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한자문화권의 변방국가에 불과했다. 그러나 에도시대를 거쳐 1868년 메이지유신이라는 역사적 계기를 통하여 근대적 민족국가를 이룩하고, 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서구문명을 받아들인 국가로 변신, 발전
문화적 영향력-영국의 축구, 한국의 씨름, 일본의 스모등과 같이 자국의 전통문화를 보 하려는 각국의 노력
우선 본론 발표에 앞서 스포츠의 정치적 영향, 사회적 영향 그리고 현재 자본주의와 문화생활에 있어서 스포츠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그러나 2002년 월드컵이후 부흥하기
일본에서의 요괴는 전승되어온 민간신앙에 있어서, 인간의 이해를 넘은 기괴하고 이상한 현상이나, 또는 그것을 일으키는, 불가사의한 힘을 가진 비일상적인 존재를 말한다. 요괴연구의 대표적 인물로 꼽히는 민속학자 고마쓰 가즈히코의 말에 따르면 “사람들의 생활세계에는 불가사의하게 생각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