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급성을 인식하고 예술, 문학의 허위의식을 타파하고 사실주의적 문학위상을 설정키 위한 비평에 주력하였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문학, 음악, 미술 등의 분야에서 일고 있는 현 시대의 문화운동론은 자본주의체제에 대한 부정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자본주의문화에 대한 비판으로서 대항문화
헤게모니의 개념
헤게모니는 대체로 특정한 역사적 시기에서 지배계급이 국가의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방향에 대한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피지배계급에 대한 직접적인 강압보다는 문화적 수단을 통해 사회적, 문화적인 지도력을 발휘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헤게모니는 계급이데올로기
자본주의의 내적 모순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제기되는 유기적인 상황이 아니라 쟁취하고 건설하여야 할 일련의 과정이었다. 따라서 계급운동의 주된 목적은 대중들을 제약하고 있는 헤게모니를 분석하고 그것을 토대로 하여 적절한 대항헤게모니를 창출해 내는 일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이론적
문화에 대한 이해도 필요할 것이다. 또한 3차 산업혁명으로 근대화가 이루어진 사회구조적 특성으로 구체화된 법제도가 발전하였고 이는 대중들에게 억압과 권위의 상징으로 다가오게 된다. 따라서 문명화된 사회에서 제도화된 폭력이 어떻게 대중을 지배하였는가에 대한 이해도 주목할 필요가 있을
이데올로기의 중요성은 어떤 텍스트나 실천행위라도 본질적으로 이데올로기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초기 맑시스트들은 모든 문화적 텍스트들이나 실천행위들이 지배계급의 피지배계급에 대한지배형태를 가리거나 은폐하거나 또는 왜곡을 하기 위한 자본주의이데올로기의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