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형식주의 문예론
19세기말과 20세기 초 사이에 구라파의 예술론은 특히 문예학(文藝學)은 방법론의 위기를 맞게 된다. 그 방법론의 위기란 인간 정신(精神)의 자기발전이, 한 개체의 자기성장이, 한 예술관의 자기변화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데서 오는 위기의식이었다. 자기발전, 자기성장, 자기변
문화된 지식
‣ 이은화(1991); 고도의 지적능력, 사회기여도, 자율성, 전문직 단체의 결성과 윤리강령,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
2)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전문직의 요건 중 공통되는 기준 강은영 (1999). 초등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교직의 전문성 요인.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문화를 포괄하는 통칭적 개념으로 사용되며 서구 열강의 식민 지배를 겪 은 약소국가의 정치적, 문화적, 언어적 경험을 가리키는 말이다. 'post'라는 말은 한편으로는 식민주의에서 해방되었다는 후시성(後時性)을, 다른 한편으로는 식민 주의 이데올로기를 벗어난다는 초월의 뜻을 지니고 있
; 석탑, 조각, 피라미드
=> 쓰기미디어; 벽화, 점토판, 도자기(오스트라콘), 파피루스
② 2시기; BC 2500년 - AD 800년 경
- 세속적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예식미디어 -> 세속적 상관관계화
= 인간미디어; 제사장의 기능이 다양한 형태로 분화발전
(무당, 마술사, 의료인, 예언가, 선지
문화적으로 강력하게 코드화된 대표적인 장르로서 존재한다. 광고는 영상과 언어의 결합물로 독특한 언어사용과 함께 끊임없는 형식의 파괴를 추구하는 창조물이다.
'광고의 홍수'라는 표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아침에 일어나서 잠자리에 들기까지 우리는 광고와 더불어 살아가고 있다. 눈을 비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