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형식주의문예론
19세기말과 20세기 초 사이에 구라파의 예술론은 특히 문예학(文藝學)은 방법론의 위기를 맞게 된다. 그 방법론의 위기란 인간 정신(精神)의 자기발전이, 한 개체의 자기성장이, 한 예술관의 자기변화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데서 오는 위기의식이었다. 자기발전, 자기성장, 자기변
예술성’과는 다른 일종의 ‘실용성’을 중점으로 갖는다. 즉, 어떤 사상의 보고나 교육 등의 필요에 의해 성립되었으며, 과거의 서사무가 등이 갖는 역할의 일부분(즉, 식사)을 맞기도 한다. 문학의 장르를 나누었으면, 이제 여기에서 문예문을 추려야 할 것이다. 우선 서사에서는 논픽션을 제외한 모
Ⅰ. 개요
플롯이란
플롯은 우리말로 흔히 구성이라고 부른다. 플롯은 소설의 기본 골격이다. 그리고 표면 구조에 해당된다. 플롯은 오랫동안 쓰여 왔으면서도 그 개념이 상당히 모호한 것이 플롯의 개념이라 하겠다.
플롯의 개념의 시작은 아리스토텔레스로 그의「시학」제6장에서 비극의 여섯 가
론, 출판분야에서 1920년에 「동아일보」「조선일보」가 창간된 것을 비롯하여, 1919년에 순 문예지 『창조』의 창간을 필두로 하여 『개벽』『폐허』『백조』『조선문단』 등을 비롯한 잡지 및 문예 동인지가 속속 간행되었으며, 이 외에도 교육, 산업, 예술 등 다방면에 걸쳐 각성된 민족의식이 활기
현대문학사』를 그 시초로 볼 수 있다. 여기 발제지에서의 작가 중심 비평은 여러 비평가들에 의해 언급된 나도향에 관련된 문예사조 중심으로 소개한다.
『백조』파의 동인이었던 도향의 초기 문학작품은 낭만주의적 색체를 강하게 띄고 있었다. 후기로 오면서 그의 작품은 자성적 객관성을 조금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