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로 구분된다. 그러나 라이센스 뮤지컬이란 한국적 상황에 맞춰 특수하게 명명되어진 우리식 용어로 세계 뮤지컬시장에서 공통적으로 쓰이는 개념은 아니며, 우리나라 공연 관련 산업 내에서도 그 구분이 불명확한 경우가 있다.
<지하철 1호선>과 <의형제>의 경우는 위의 분류에서 조금 벗어난다
국내뮤지컬산업은 산업화 초기로서 유아기 수준에 불과하다. 좁은 국내뮤지컬시장에 지나치게 많은 업체들이 뛰어들다 보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영화계와 공연계의 과당경쟁, 해외 공연물의 수입가 상승, 기업 간 부익부 빈익빈 현상 초래, 출연료 상승에 따른 제작비 상승 등이 바로 그것
국내 문화콘텐츠사업의 연평균 성장률이 자동차, 조선, 철강, 가전 등 국내 전통 산업의 연평균 성장률을 6~7배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이 이를 잘 증명하고 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게임 산업의 경우, 2003년을 기점으로 반도체 세계 시장 규모를 추월하기 시작하기 시작하여 2005년에는
산업’으로 규정한 보고서를 발간했을 정도로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국내뮤지컬시장이 지난해 1,000억원 규모에 달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 보고서에서 “최근 다른 공연산업이 정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과 달리 예술영역으로 인식됐던 뮤지컬은 점차 유망한 대중문화산업으로 자리
산업과 비교해 볼 때 뮤지컬을 전담하여 지원 하는 부서나 기관은 없고, 공연예술분야에 속해 있을 뿐이다.
국내 문화산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문화관광부>가 발표한 “문화 강국(C-Korea)2010 전략”을 보더라도, 세계 문화산업 5대 강국 실현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국제 수준의 문화산업시장 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