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뮤지컬 <드림걸즈>는 120억 원 규모의 제작비, 한․미 합작 프로덕션, LED 선진기술의 도입 등으로 상반기 큰 화제를 모았던 작품. 이 작품은 세계 투어를 앞두고 국내에서 초연무대를 가졌다는 점, 라이선스작품을 단순히 수입․수출하는 단계에서 벗어나 한국과 미국이 공동 창작했다
산업으로 그동안 영상, 출판 등 타 문화산업 분야와는 달리 산업적 측면보다는 예술적 측면이 강조되어 왔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
<문화 관광부>나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등의 각 정부 유관 부처나 기관을 살펴보아도 영화나 게임 등의 타 문화산업과 비교해 볼 때 뮤지컬을
이 보고서에서 “최근 다른 공연산업이 정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과 달리 예술영역으로 인식됐던 뮤지컬은 점차 유망한 대중문화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2008년이면 뮤지컬 시장이 5,000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 장에선 한국뮤지칼 산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뮤지컬 화를 타진하고 있는 작품들이다. 최근 충무로가 뮤지컬산업에 뛰어드는 배경에는 영화, 드라마의 한류 붐을 이어서 뮤지컬로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거대한 청사진이 깔려 있다고 볼 수 있다. 흥행 돌풍을 일으켰던 영화나 드라마의 뮤지컬 화 작업은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문화상품으로
문화콘텐츠의 구분은 콘텐츠간 융합, 통신과 방송의 융합, 유선과 무선의 융합 등 디지털융합으로 그 경계가 희미해지고 있으며, 장르간 구분의 의미가 약해지고 있다. 또한 모바일콘텐츠 등 무선콘텐츠, 디지털방송콘텐츠,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등 새로운 디지털콘텐츠산업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