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노자사상의 영향과 현대에 주는 시사점
1. 노자사상의 영향 - 중국과 한국을 중심으로
1) 형이상학의 발전
유가·묵가·법가가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문제들을 중시한 반면, 노자는 우주의 근원 문제에서부터 시작하여 만물의 생성과 자연의 섭리 같은 형이상학적인 문제로부터 그의 학문을 출발시키
지식관의 유형
지식의 성격이 개별적이냐 전체적이냐에 따라 과학적 지식과 철학적 지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과학적인 지식은 경험적이고 사실적인 지식으로서 평가적인 요소를 포함하지 않은 가치중립적인 지식을 말한다. 이러한 지식은 진위만 가능하며, 선악 ․ 미추에 대한 판단이 없는 지
변증법적 지양의 과정을 통해서도 - 물론 지나친 비약이 될 수도 있겠지만 - 이해될 소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비더마이어의 지나친 일상 미화를 자제하고 그러면서 청년 독일파의 지나친 경향성과 목적성을 완화시키면서도, 비더마이어의 일상 환경에 대한 세세한 묘사와 청년 독일파
허규앞에 던져진 사실주의:
브레이트처럼 반동의 대상의 사실주의와는 너무도 대조적인 아무런 여가적 필연적 맥락을 갖지 못하는 우발적 사건에 불과
단지 외래적 수용을 어떠한 지고의 예술적 프라이드로 착각
연극운동이 갖고 있는 세가지 문제점:
1.서구의 특수한 극형태를 연극의 보편성
변증법에서 이용하는 이성주의를 신학에 도입시킨 첫 번째 인물로 꼽히기도 한다. 그는 “나는 어거스틴이 가르친 것과 조화되지 않는 것은 하나도 말하지 않았다.”고 말할 정도로 어거스틴에 심취해 있었으며 그의 행보는 어거스틴의 학설을 논리적으로 정합된 형식으로 완성한 첫걸음이었다고 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