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세계를 자신이 즐기려고 하는 영역 안에 이룩한다. 그가 어떤 한계를 설정하고 그것에 묵종한다는 사실은 일인칭 단수인 “나”(I)를 대문자로 표기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커밍즈는 모든 허영과 개성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나”를 대문자로 사용하지 않는 듯이 여겨진다.
Ⅰ. 급진주의 페미니즘과 파이어스톤의 ‘성의 변증법’
1. 급진주의 페미니즘이란?
급진주의 페미니즘은 가부장제(patriarchy)가 여성 차별의 근원이라고 보았다. 이는 곧 남성 우위, 여성 종속의 두 가지 상반되는 법칙에 따라 차별이 정당화된다는 것인데 따라서 여성 억압은 몸, 섹슈얼리티 같은
미국문학사
1. American Renaissance의 문학
Emerson, Thoreau, Hawthorne 등 미국낭만주의의 대표자의 다수는 뉴잉글랜드 출신이었다. 1830~1860년경에 개화된 미국의 문예부흥운동(또는 뉴잉글랜드의 Renaissance)에대해서 말하기 전에 동시기의 남부의 문학을 살펴 보기로 한다.
종교색이 짙은 뉴잉글랜드 문학
문학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려 노력하였으며, 실존문학의 철학적 해명이나 실존문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데 초점을 맞추어 본래적 모습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존문학을 서구문학사를 통해 그 위치를 선정하고 성격을 규정하려 노력하였다.
본고에서 우리는 실존주의에대해서 논하고자
1. 커밍즈의 시세계
에드워드 에슬린 커밍즈(E.E. Cummings)는 한마디로 ‘형상미의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사상주의 계열의 미국 모더니스트이며, 20세기 초반 가장 혁신적인 시인으로 꼽힌다. 또한 그는 ‘풍자가’인 동시에 감상주의자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시에 일관되게 나타난 주제는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