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가 많다. 교단 간의 분열과 반목, 각 교단 내의 불협화음과 교권주의, 각 교회의 경색되고 일방적인 의사결정, 또는 교회 원로들과 지도자간의 반목과 불신, 교회의 거대화로 인한 인간관계의 공동화 현상과 교인들의 일요일 신자화, 그리고 교회 일각의 신비주의적 열광과 교육 부재로 인한 이단에
한국 기독교교육의 100년 역사를 해석함에 있어서 연구자들의 견해에 따라 그 신학적 근거에 대한 다양성 있는 접근의 시도를 보게 된다. 그 기본적 접근의 해석 방법은 다음의 몇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한국기독교선교 100년의 역사를 인간해방을 위한 인간화의 과정으로 보고 그 신학적 근거를 해방
2차 중국선교사 대회에서 선교전책에 관한 강연을 하기도 하였다. 1890년에 언더우드의 요청으로 일본여행을 한 후 한국으로 와서 한국에서 젊은 나이로 선교하고 있는 장로교 선교사들에게 그의 정책을 한 주간 강의하기도 하였다. 1893년 가을에 니비우스는 심장마비로 64세에 하늘의 부르심을 받았다.
2차 중국선교사 대회에서 선교전책에 관한 강연을 하기도 하였다. 1890년에 언더우드의 요청으로 일본여행을 한 후 한국으로 와서 한국에서 젊은 나이로 선교하고 있는 장로교 선교사들에게 그의 정책을 한 주간 강의하기도 하였다. 1893년 가을에 니비우스는 심장마비로 64세에 하늘의 부르심을 받았다.
부부가 의사의 자격으로 입국하고, 그 다음해에 북장로교 언더우드(H.G. Underwood)와 아펜젤러(H.G. Appenzeller)가 선교사로 내한하여 활동하는 데서 시작된다. 당시까지만 해도 유교적인 전통사상이 지배적이어서 기독교 선교사업이 수용되는 것은 어려웠었다. 이것은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후 미국 감리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