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니멀 음악의 개념
1) 미니멀 음악의 정의
미니멀리즘은 영국의 미학자 Richard Wollheeim이 그의 논문 Minimal Art(1956)에서 “이러한 종류의 예술은 예술로서 최소한의 내용(a minimal content)을 갖는다”라고 표현함으로써 최초로 등장했다.
미국을 중심으로 발전된 미니멀 미술(Minimal Art) 작품들은 단순한
하모니를 감각하며 곡 전체를 다 듣는 긴 시간동안 자신도 모르게 엮어 놓은 그 구조들을 무의식적으로 느끼는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영화의 구조 역시 쇼트들 각각의 즉물적인 아름다움을 느끼게 만들고 그런 것들이 모여서 총체적으로 구조화되는 것이다. 어느 순간 작은 구조가 큰 구조를 만드는
미니멀 음악도 등장했다. 한편 케이지는 우연성 음악의 대표적인 작법인 해프닝을 적극적으로 추구하였다. 이것은 간단한 지시에 의해서 행위를 매 순간마다 자발적 창조에 의해서 선택해 나가는 표현 형태로 <4분 33초>도 이에 속한다.
이러한 해프닝은 1960년대에는 인터 미디어, 멀티미디어 등으로 불
Ⅰ. 개요
예술 모든 분야에서 미니멀리즘의 경향은 각 장르가 다루고자 하는 매체의 차이로 서로 다른 독특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여기서는 건축, 미술, 음악, 문학에서 공통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미니멀리즘의 경향을 단순성, 단일성, 반복성, 환경성으로 분류하였다.
단순성(Simplicity)은 요소적
미니멀하게 보다 가늘어지면서 세련된 분위기를 보여준다. 폴리에스테르나 루렉스얀 등 광택사나 느슨한 실로 짜여지며 아주 작은 구조나 미세한 기하학문양을 선보인다.
또한 캐주얼 스트라이프의 볼륨감이 나타난다. 핀턱, 새들 스티치로 장식되거나 비스코스 얀으로 광택을 주며 스트라이프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