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주는 그의 자서전에서 “1956년 여름부터는 자연과 인생에 대한 새로운 沈靜된 느낌이 열리기 비롯하면서 나는 겨우 살 기운을 회복했다.”고 술회하고 있다. 1948년, 『화사집』이 나온 지 5년 만에 두 번째시집 『귀촉도』가 간행되었다.
해방이 되자 서정주는, 문단에도 몰아닥친 이념과 정치적
한국인의 신화가 살아 숨쉬는 마을로 불멸화한다. 그 마을에 더도는 간통 소문, 오줌발 소리, 죽어 해일이 되어 돌아온 온갖 설화와 풍문은 신화 속에서 혼백과 육신을 얻고 현실의 공간 속에서 실재와 뒤섞인다. 『질마재 신화』는 『화사집』에 이은 서정주 시의 또 하나의 찬란한 개화다.
이후의 작
'이 연속 게재했던 『국화꽃의 비밀』이란 문제적 글은 '서정주 논쟁'에 네티즌들이 광범위하게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서정주시집-하여 읽고 아래 지시사항을 반영하여, 시집을 소개하는 글을 서간문 형식으로 작성하기로 하자
시집 ꡐ귀촉도ꡑ가 선문사에서 출간되어 시단에 나온 직후부터 놀라운 반응을 일으킨 그의 시가 이 시집에 이르러 정착되었다. 동아대학 교수,<동아일보>사회부장 .문화부장 등에 취임한 후 정부 수립과 함께 문교부 초대 예술과장을 약 1년간 역임하면서 한국문학가협회 시부위원장에 피임되
시집’, ‘교과서’, 그리고 ‘미당시문학관’과 ‘서정주 문학상’ 등에 고스란히 남아 우리의 곁을 맴돌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미당은 부정할 수 없는 친일행적으로 인해 ‘민족 배반자’라는 오명을 뒤집어 쓰고 있는 사람이기도 하다. 본인은 ‘일제의 강제적인 압력으로 어쩔 수 없이 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