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페미니스트가 보는 포르노그라피의 본질
포르노그라피의 본질과 관련하여 페미니스트들의 견해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어느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을 성 상품화하고 비하하며 성적 종속을 성애화하는 그러한 포르노그라피는 여성에 대한 폭력이자 바로 현실 그 자체로 보지만, 또 다른 페미니
◈ 왜 『자유부인』인가
원작 소설의 사회적 논란, 논쟁
1956년 개봉 당시의 폭발적 관객동원
15만 명 (당시 서울인구는 대략 150만)
당시의 여성에 대한 관점 투영
이후 30여년간 수 차례 리메이크
◈ 무엇을 볼 것인가
영화 텍스트 분석
50년대 후반
여성의 섹슈얼리티
형성과 정착
◈
부인지, 기녀인지, 작중 상황을 누구의 시각에서 바라본 것인가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남성 중심의 시각에서 ‘흥을 겨워한다’면 꽃(기녀)을 찾아 든 나비들(남성)이 매화 향기가 만발함 속에서 ‘송대’에 ‘올라앉아’ 노닐 때 기녀의 감각적인 여성성만을 드러내게 된다. 작중 상
1. 가부장제 사회와 미디어 세계에서의 여성 차별
본론에서 먼저,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속에 놓여 있는 미디어 세계에서 어떠한 방식과 이유로 여성 차별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학술자료와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주제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1) 가부장
여성이 예전의 가사 노동에서 많이 해방되고, 사회가 개방화의 물결을 타고 가정 내·외에서 점차 활동의 수위를 높여 왔다. 그러나 아직도 개선해야 할 점들이 많이 있겠지만, 20-30년 전에 비하면 격세지감을 느낄 정도로 개방적 분위기와 자유를 누리게 되었다.
남성의 지위도 이런 현실에 영향을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