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렸다는 이야기가 되기도 한다. 금융 자본의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각각의 제작 자본은 제작 흥행의 불안정성을 극복하기 위해 배급, 상영 시장을 수직계열화하기 시작한다. 제작-배급-상영의 수직 계열화는 한국영화산업을 독과점화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낳기도
영화 다양성 보호
2006년 스크린 쿼터 축소
한 미 FTA 4대 선결 조건 중 하나
가장 대표적인 개방정책
영화를 문화의 관점이 아닌 산업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데에서 문제 발생
합의에 이르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협상강행
결론
신자유주의 흐름 중 자본의 증대는 한국영화의 양적 성장에 긍
신자유주의의 원칙에 탈규제화와 민영화라는 물결의 영향은 CNN이나 MTV등 과 같은 위성
서비스가 전세계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한다. 이러한 많은 위성 서비스는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많은 채널을 탄생시킨다. 그리고 더 나아가 신기술과 결합된 탈규제화는 세계적인
미디어 그룹
발생은 국경을 넘나드는 초국적 자본과 미디어의 이동, 그리고 사람의 이동으로 일어나는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초문화화’ 현상의 일부이자 ‘권력 재편’의 과정으로 파악되어야 할 현상이다. 한류는 매우 복합적인 근대 기획의 산물이며 그런만큼 복합적인 현상 자체로 분석되어야 하는 것이다.
Ⅰ. 비디오와 인터액티브비디오
인터액티브 비디오 시스템은 사용하는 매체에 따라, 또는 컴퓨터의 역할이나 상호작용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고 개발환경 역시 다양하다. 다음에 각 구성 형태 및 사용 환경과 개발 환경을 제시해 본다.
1. 비디오 테잎 이용 시스템
컴퓨터와 VCR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