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게임이 부정적인 면만 존재하고 긍정적 순기능이 존재하지 않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바보상자의 역습’의 ‘탐색(probing)’과 ‘접어 넣기(telescoping)’를 이용하여 실제로 ‘스타크래프트’와 ‘스페셜포스’ 두 게임의 분석을 통하여 게임의 순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게임을 ‘방송 주류게임’, ‘방송 부주류게임’, ‘비 방송용 게임’으로 크게 3가지로 분류하여 보았다. 그리고 ‘방송 주류게임’에는 ‘스타크래프트’를, ‘방송 부주류게임’에는 그나마 현재 게임 리그를 하고 있는 ‘스페셜포스’와 ‘카트라이더’를, 그리고 ‘비 방송용 게임’에는 많은
산업적 가치가 검증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또한 e스포츠 출범 이후 2008년까지 프로게임단은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임단이라고 할 만큼 편중 현상이 심했으나 12개 프로게임단 중 KT, SK텔레콤, STX, 온게임넷, MBC게임, IEG 등 6개 프로게임단이 스페셜포스 종목 선수들을 추가로 영입, 2개 종목을 운영하면서
게임에 대한 몰입도 및 로열티가 높아야함
부분유료화
- 카트라이더, 스페셜포스 등 주로 캐주얼게임의 수익모델
- 치장 아이템, 기능성 아이템 등 주로 아이템 판매위주
- 게임 밸런스를 해지지 않는 범위
- 비고정적인 수익
PC방 유료화
- PC방 게임별 정액제 및 정량제
- 가입PC방으로부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