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지극히 낭만적인 ‘우리’라는 집단에서 ‘나’라는 가장 본질적인 자아를 재발견하고
개인적인 쾌락에 대한 욕구를 나타내던 시기
다양성의 시대
장르를 막론하고 모든 장르에서 보다 섹슈얼한 의사표현이 자유로워졌고,
이전 시대에서 나타난 젠더의 통합적 이미지가 나타나는 시기
미디어의 등장으로 여기에서 사용되는 커뮤니케이션 양식들에서 나타나는 가장 근본적인 경향은 점차 진행되는 통합에 있다. 그러나 New media에 있어 음악적 양식의 역할은 old media의 경우와 비교할 때 줄어들지 않고, 스스로의 힘으로 작동된다. 그리고 그것은 점차 이미지적으로 변화한다. 음악은 예술
영상 자체의 스타일에 중점을 두는 뮤직비디오가 이에 속하는 데, 시공간 배경의 모호성과 단절을 통한 분열된 서사구조를 통해 뮤직비디오의 포스트모던한 속성을 드러내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스타 이미지 중심형은 주로 음악적 장르가 댄스, 힙합, 락(rock) 이고 외모, 섹시함, 춤동작 등을 내세울
Ⅰ. 자본문화의 접근
소녀의 개념이 부정의 의미로 유통된다는 점은 이미 언급하였다. ‘소녀’에 대한 문화적인 이해를 넓히기 위해 그 개념의 모호함과 중첩성을 구성하고 있는 담론들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소-녀(少女)’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에 바탕을 두어, 성과 연령이라는 두 개의 기본
음악을 소비하는 매체가 인터넷에 기반한 온라인 매체로 옮겨졌기 때문이다. 음악을 듣기위해 테이프나 CD를 구매하는 사람은 급속히 감소했다. 결국 급격히 얼어붙은 분위기 속에서 살아남은 것은 그동안 상당한 자본과 힘을 축척한 대형 기획사 뿐이었다.
대형 기획사의 대부분은 수익 창출이 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