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테인먼트프로그램의 경우 미디어에 의존도가 높은 수용자들은 과장된 정보왜곡으로 피해를 입는 사례도 나타날 것이라는 가정이 바탕이 되었다. 그러나 설문지 결과에서 인포테인먼트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시청동기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들이 가장 많이 내세운 이유는 “방영시간대와
프로그램을 방영하였다. 아시아에서는 일본이 <특명 리서치 OOX>라는 일상적 의문, 미스터리 등을 조사 및 해명하는 정보프로그램에 재미를 더한 인포테인먼트프로그램을 방영하였다. 이영현. 2005. 인포테인먼트프로그램에 대한 제작자와 수용자의 상호지향성 연구. 중앙대 대학원.
국내에서는 1998년
미디어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미디어는 개인에게 아무런 영향도 미칠 수 없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이유로 이용과 충족 이론은 매체 지배적인 이론이라기보다는 수용자 중심의 이론인 것이다. 또한 인간은 수동적인 수신자가 아닌 능동적인 선택자라는 것으로, 메시지 중심의 이전 연구에서 우
프로그램을 보다 풍성하게 꾸며주고 있는 것이다. 미미했던 자막의 비중이 최근 몇 년 사이에 급격히 늘어나, 이제는 자막이 없는 장면이 오히려 드물고 어색할 정도로 자막이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다. 한편 이와 같은 변화와 맞물려 오락 프로그램이 사회․문화적으로 끼치는 영향력도 확대되었다.
시작하였고 이를 계기로 모바일 서비스는 유선과 무선의 경계가 사라지며 새로운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이승윤(2008)의 연구에 따르면 풀브라우징 서비스의 등장은 미처 준비되지 않은 유선과 무선의 웹 콘텐츠 결합을 시도함에 따라 비표준 콘텐츠로 인한 서비스 제약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