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

 1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1
 2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2
 3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3
 4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4
 5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5
 6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6
 7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7
 8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8
 9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9
 10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10
 11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11
 12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12
 13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13
 14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14
 15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15
 16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16
 17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17
 18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 이용과 충족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용과 충족이론

2. 이론의 발전 과정

3. 이용과 충족 이론 접근의 논문

4. 이용과 충족이론에 대한 비판

5. 이론의 발전 가능성

6. 결론

※ 첨부
이용과 충족 이론 접근의 논문 내용

본문내용
1. 이용과 충족이론

매스미디어를 통한 인간들의 상호작용은 그들이 미디어의 내용을 어떻게 이용하며 또 그 이용으로부터 어떠한 충족을 얻고 있는가에 대한 고찰에 의해서 정확하게 설명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이용과 충족이론의 핵심이다.
‘이용과 충족’이라는 명제 하에 학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1959년 카츠의 논문에서 비롯된다. 당시 이용과 충족접근은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무엇을 하는가” 였다면, 이러한 기존의 연구전통과는 다르게 “수용자가 미디어를 통해 무엇을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수용자의 미디어 경험 자체를 이해하려는 점을 강조했다. 어떠한 미디어가 아무리 강력한 효과를 가지더라도 수용자들이 사회․심리적 환경으로 인해 그러한 매스미디어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미디어는 개인에게 아무런 영향도 미칠 수 없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이유로 이용과 충족 이론은 매체 지배적인 이론이라기보다는 수용자 중심의 이론인 것이다. 또한 인간은 수동적인 수신자가 아닌 능동적인 선택자라는 것으로, 메시지 중심의 이전 연구에서 우리 인간 자신, 수용자에 관해 연구되어온 점에서 이용과 충족이론은 큰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용과 충족 이론은 다음의 다섯 가지 기본가정 차배근,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 이론』, 나남.
으로 분류된다. 다섯 가지의 이용과 충족 이론 접근 방법 중, 앞의 세 가지는 이론적인 가정이고, 뒤의 두 가지는 방법론에 관한 것이다.
참고문헌
․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 2004, 세버린․탠카드(저), 박천일․강형철․안민호(역).
․블로그의 이용 동기와 행태에 관한 탐험적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04, 윤현철.
․새로운 이용충족 연구를 위한 시론, 1991, 김경룡.
․댓글 프로그램 수용자의 이용과 충족도에 관한 연구, 2005, 서강대 언론대학원, 박수진.
․포털 뉴스서비스의 이용 동기와 수용자 만족 연구, 2006, 서강대 언론대학원, 박윤정.
․수용자의 능동성과 광고접촉 동기에 따른 크로스미디어 광고 효과 연구, 2006, 정연경.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 수용자의 이용 동기와 만족에 따른 실천의도에 관한 연구, 2007, 손은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댓글 이용과 충족이 커뮤니티 몰입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2007, 김태영.
․‘1인 미디어’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2005, 강혜영.
․인터넷쇼핑 이용 동기와 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006, 청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신분방송학과, 박광순.
․사이버 커뮤니티 참여와 이용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2005,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김유정.
․인터넷이 정치참여 변화에 미친 영향, 2004, 하세헌․강명구.
․인스턴트 메시징 이용행위 연구, 2003,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채은.
․수용자의 능동적 매체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2002, 연세대학교 대학원, 김현정.
․온라인게임 이용이 게임 몰입 및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7, 중앙대학교, 김양은․박상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