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적 매체(electric media)의 시대로 구분하였다. 마크 포스터는 그러나 미디어는 어떤 물질적 변화일 뿐만 아니라 문화적 시대(cultural ages)도 구분 짓는다고 주장하였다. 그의 저서들은 역사와 철학에 대한 탐구로 가득하다. 세 개의 서로 다른 영역인 철학, 지성사, 그리고 매체를 통해 그는 자신의 책에
포스터가 말하는 정보적 시뮬레이션은 안타깝게도 전자적 글쓰기의 단계에서 일단락된다. 드브레와 포스터에서 볼 수 있듯이, 가상현실의 전망까지 명시적으로 포함시키는 통시적 매체이론은 - 본연구자의 과문함 탓인지 - 아직 잘 보이지 않는다. 물론 현재로서는 가상현실에 대한 현상적인 파악 마
그러면 이러한 전자적으로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살아가는 정보양식시대 속의 권력과 저항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마크 포스터가 주목하고 있는 언어의 구성방식을 통해서 지배권력은 어떤 방식으로 피지배자를 억압하는지에 대한 저항 주체의 문제를 언급할 것이다. 지배자의 권력 유지
포스터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자아형성'의 개념과 상통한다. 이러한 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에 기반한 자아관에 따르면 사이버스페이스의 자아분열에 대해 좀더 다른 방식으로 접근 할 수 있다.
사이버 공간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복합 정체성이란 단일적인 속성을 지녔다고 믿어온 개체가 다면적
정보양식이란
전자언어적 경험에 의해 매개되는
새로운 사회관계를 의미
대면적이고 구어적이고 매개된 의사소통 _상징적 유사물
인쇄를 매개로 해서 글로 씌어진 의사소통 _기호의 재현
3. 전자적으로 매개된 의사소통 등 _정보적 시뮬레이션
탈구조주의 : 고정된 역사의 흐름에서 정보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