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의 철학적 배경은 지식과 권력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탐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는 사회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인간의 행동과 사상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감시와 처벌"에서 푸코는 형벌의 역사를 통해 권력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특히 감옥과 형벌 시스템을
처벌한다. 베버가 말한 것처럼 체계화된 법률, 예측가능한 법률에 의한 이성적 규율이 근대 형법학의 근본 이념인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근본적인 의문을 두가지 제시할 수 있다.
‘법익’이라는 개념은 그 구체적인 내용을 확정하기에 너무나 추상적이다. 법해석론자들은 너무도 쉽게 법익의 침해
Ⅰ. 도입
인간은 나약한 존재이다. 인간은 개인의 사생활을 감시하는 보이지 않는 눈 즉, 규율과 법과 같은 권력들 앞에서 무기력한 존재로 전락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가 자신을 응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인간은 자유를 마음껏 누리지 못할 뿐만 아니라 평화롭게 살지도 못한다. 인
다미엥이 앓고 있던 정신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한 사건으로 밝혀진 뒤 처형당하였다고 한다. 이 장면은 사회적으로 권력에 반하는 행동에는 그에 따르는 처벌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자 푸코가 이 책을 통하여 그가 말하고자 하는 바에 대해서 명확하게 어필하고 있는 듯하다.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