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영향을 받아 교육 목적, 내용과 방법에 변화를 거쳐 오다가 어린이의 창의적 자아 표현을 중시하는 교육 운동의 영향으로 인해 사라지게 되었다. 그림 연구 운동과 창조주의 미술교육 운동 영향하의 감상교육의 형태는 주로 교사 중심의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수업이었으며 지도 방법과 내용에
Ⅰ. 서론
미술과의 지도 영역이 미적체험, 표현과 감상으로 나누어지면서 감상교육이 크게 강조되게 되었다. 그러나 미적체험, 표현과 감상을 어떻게 관련지어 수업을 해나가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안도 잘 모르겠고, 미술사, 미학, 미술교육학 등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다는 이유로 표현 활동 만에 너
Ⅰ. 서론
감상이란 한 두 번의 지각으로 끝나 버리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지각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반복적 지각활동은 단순히 기계적인 반복에 의하여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감상대상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가지고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또한, 감상활동은 감상의 대상인 미술작품이
미술감상지도 시 감상의 재료는 될 수 있는 한 실물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여의치 못할 때에는 우수한 복제나 슬라이드 자료 등을 활용하여야 한다. 또한 미술관, 박물관, 전람회를 통한 작품감상활동이나 그 지역사회에 산재하고 있는 문화 유산이나 미술품을 최대한 활용하여 감상활동을 할 수 있는
미술감상에 있어서, 일반적인 작품감상의 단계를 크게 4가지로 구분하여, 감상의 단계에 따른 구체적인 활동 방법과 그 내용을 전개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각 단계에 따른 감상활동은 모든 감상자에게 같은 방식으로 이해되거나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교육 현장의 상황을 고려하여 교사 나름대로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