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전반에 걸친 운동이다. 미술공예운동은 근 현대의 디자인사에 있어서 디자인의 개념과 디자이너들의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주된 사상은 모리스의 예술 민주화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공예운동은 이상을 꿈꾸었으며 사회주의적이었고 기계를 비판하고 수공예를 지향하는 특징을 가
공예가와 예술가 사이에 팽배한, 오만으로 장벽을 친 계급적 차별이 없는, 새로운 공예가의 길드를 만들고자 했던 것은 아닐까.'라는 말은 왠지 모르게 당시의 사회주의의 반영인 듯 보인다. 산업 디자인이 미국에서 시작되어 성공할 수 있었던 것도 미국 자본의 힘과 무관하지 않은 것 같다. 러시아 아
공예 부흥운동을 추진하게 되었다. 바로 여기에 바우하우스의 이념이 수공예를 중요시 하는 모리스의 이상을 이어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바우하우스의 이념은 바로 첫째로 “건축을 중심으로 모든 미술활동을 종합하여 회화 조각 건축이 일체가 되는 정합예술을 창조한다는 것” 그리고
모리스 마샬 포크너 회사(Morris Marshall Faulkner & Co.) 의 설립계기가 되었다. 이때부터 실질적인 미술공예운동이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이곳의 생산품은 당시 기계에 의해서 극도로 저질화 되었던 디자인과는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 이 점이 바로 대중을 중심으로 한 실용예술을 위한 미술공예운동의 실천
미술 전반에 걸친 운동이다. 미술공예운동은 근 현대의 디자인사에 있어서 디자인의 개념과 디자이너들의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주된 사상은 모리스의 예술 민주화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공예운동은 이상을 꿈꾸었으며 사회주의적이었고 기계를 비판하고 수공예를 지향하는 특징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