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은 개개인의 기질이나 성품에 따라서 다른 타입으로 나타나며 미술의 경우 하나의 독창성을 부여해 준다. 창의성이란 말은 19세기말부터 미술교육에 등장하여 치젝(Cizek)이 자주 사용했으며 로웬펠드(Lowenfeld)에 이르러 미술교육의 가장 중심의 개념으로 자리하였다. 치젝(Cizek)이 자유로운 자기표
창의력 신장의 정도는 자아표현과 자아동일화를 위한 세부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확산적, 수렴적 발문과 사고작용, 능동적인 탐구 계획의 수립, 다양한 탐구 활동을 통한 문제 추구, 새로운 아이디어 생성을 위한 탐구 결과의 적용 및 응용 활동, 그리고 순환적 탐구활동을 위한 창의적인 사
창의적인 것으로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교사는 교수 - 학습에서 어떤 질문에 대한 학생의 반응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의 기법을 잘 알고 수업에 임하는 일은 창의력 사고력 신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생들은 자유로운 상상력을 통하여 구상된 생각을
교육은 미술과 음악과 같은 예술적 활동을 강조하는데,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개인적인 표현력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의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게 된다. 발
교육적으로 중요하다. 창의력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인지적 특성, 인격적 특성, 환경적 특성에 기초해서 정리할 수 있다. 창의력을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만드는 능력이라고 보는 것은 생산물에 착안해서 보는 관점이다. 인지적 특성으로서의 창의력은 창의적인 사고력이라고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