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은 점차 감소되고 있다. 창의적인 사고는 해오던 대로의 관행, 그렇게 하도록 당기는 관성에서 벗어나야 가능하며, 그렇게 하는 데는 지적 호기심, 당돌함, 모험, 실제적 기능, 끈질긴 노력 그리고 독립심 등이 필요하다.
현 우리 나라에서 행해지고 있는 미술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창의력 개발
창의성에 대한 접근방법도 매우 다양하다. Lowenfeld는 창의성은 사고의 융통성과 아이디어의 유연성을 의미한다고 하고 그것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며 어떤 경우에는 남과는 다른 사고방식을 의미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Ⅱ. 미술과교육창의적학습의 중요성
첫째, 창의성은 새로운 사고, 새
교육적으로 중요하다. 창의력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인지적 특성, 인격적 특성, 환경적 특성에 기초해서 정리할 수 있다. 창의력을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만드는 능력이라고 보는 것은 생산물에 착안해서 보는 관점이다. 인지적 특성으로서의 창의력은 창의적인 사고력이라고 할
창의성은 개개인의 기질이나 성품에 따라서 다른 타입으로 나타나며 미술의 경우 하나의 독창성을 부여해 준다. 창의성이란 말은 19세기말부터 미술교육에 등장하여 치젝(Cizek)이 자주 사용했으며 로웬펠드(Lowenfeld)에 이르러 미술교육의 가장 중심의 개념으로 자리하였다. 치젝(Cizek)이 자유로운 자기표
창의력 신장의 정도는 자아표현과 자아동일화를 위한 세부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확산적, 수렴적 발문과 사고작용, 능동적인 탐구 계획의 수립, 다양한 탐구 활동을 통한 문제 추구, 새로운 아이디어 생성을 위한 탐구 결과의 적용 및 응용 활동, 그리고 순환적 탐구활동을 위한 창의적인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