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필요성,원리,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유의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사례

 1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필요성,원리,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유의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사례-1
 2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필요성,원리,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유의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사례-2
 3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필요성,원리,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유의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사례-3
 4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필요성,원리,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유의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사례-4
 5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필요성,원리,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유의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사례-5
 6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필요성,원리,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유의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사례-6
 7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필요성,원리,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유의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사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필요성,원리,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유의점,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필요성

Ⅲ.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원리
1. 창의적인 지도는 새롭고 독특한 결과가 나와야 한다
2. 창의적인 지도에서는 확산적 사고 擴散的 思考.divergent thinking 의 과정이 강조되어야 한다
3. 동기유발에서의 긴장은 창의적인 지도를 하는데 선행조건이다
4. 창의적인 지도에서는 재고의 여지가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5. 창의적인 지도에서는 교사가 뒤로 물러나고 어린이가 주체가 되어 닫혀있는 자신과 만나는 시간을 가지게 해야한다
6. 창의적인 지도에서는 결과를 짐작할 수 없다
7. 창의적인 지도에서는 만족할 만한 무의식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
8. 창의적인 지도에서는 과정이 결과보다 중요하다. 창의성은 작품의 결과에서보다 과정에 의해 쉽게 조장된다

Ⅳ.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유의점

Ⅴ. 미술과교육 창의적지도의 사례
1. 이미지 획득을 돕기 위한 연상 및 발상 자료의 개발과 훈련
2. 이미지 형성을 돕는 색채감각 훈련 및 자료의 개발
1) 색채 학습장 활용
2) 색채의 연상과 발상지도
3) 자율적인 연상 및 발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은 우리가 느끼고 생각하는 방식을 새롭게 변화시켜줄 뿐 아니라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게 해준다. 미술이 가지는 특성에 있어서 창조에 관한 원칙은 인간 정신의 특유한 것으로 없는 것에서 있는 것, 보이지 않는 것에서 보이는 것, 불확실한 것에서 명백한 것으로 인간이 갖는 기본적인 충동에 의지한다. 이것은 우리들에게 기호나 신비나 공상을 창조해 준다. 인간에 있어 창의성은 개개인의 기질이나 성품에 따라서 다른 타입으로 나타나며 미술의 경우 하나의 독창성을 부여해 준다. 창의성이란 말은 19세기말부터 미술교육에 등장하여 치젝(Cizek)이 자주 사용했으며 로웬펠드(Lowenfeld)에 이르러 미술교육의 가장 중심의 개념으로 자리하였다. 치젝(Cizek)이 자유로운 자기표현에 의한 미술교육의 실천을 주창한 이후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보급되었다. 이는 허버트 리드가 주창한 ‘미술을 통한 교육’으로 대변된다. 이는 미술을 통해 교육에서 목표로 삼고 있는 것을 성취하고자 하는 이론으로, 이 사조의 특징은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한 창의성 육성에 있었다.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주된 배경으로는 아동 중심 교육사조, 심리학의 발달, 표현주의 미술의 등장 등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인간 내면의 직접적인 표현을 강조하는 표현주의 미술사조의 경우, 어린이의 내면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미술교육으로 연결되었다. 미술교육에서의 창의성을 중요한 개념으로 로웬펠드(Lowenfeld)가 강조하였는데 그는 미술을 통한 인간교육을 강조하면서 미술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창의성을 계발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경산서부초등학교 - 미술교과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안, 2001
김봉권 저 - 21세기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미술공론사, 2005
김영채 - 창의성의 재음미와 교육의 실천과제, 연구월보
박병학 - 사랑의 수업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이수경 - 미술교육의 창의성과 통합적 영역, 조형교육 4집, 한국조형교육학회, 서울, 1998
전국부속초등학교 연합 - 미술 수업연구 워크샵 자료, 2000